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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전시물

#30. 만화영화속 캐릭터는 어떻게 움직이는 걸까?

1. 만화영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만화영화는 애니메이션의 어원 라틴어 'anima'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nima'는 생명력이나 정신력, 영혼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생명력이나 움직임을 부여하여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기술입니다.

만화영화 한장면

   애니메이션은 일반적으로 일련의 정지 영상을 연속적으로 재생함으로써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이 과정에서, 이미지의 변화를 이용하여 물체나 인물 등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음악이나 소리 효과를 추가하여 보다 현실적인 표현을 가능케 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대상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서 광범위한 적용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는 광고, 영화, 게임, 교육 등이 포함됩니다.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매우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19세기 중반부터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회전장치와 같은 기술이 개발되면서, 더욱 발전해나갔습니다. 그리고 20세기 초반에는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각종 기술이 개발되면서 애니메이션은 현재와 같은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2. 만화영화속 캐릭터 움직임의 비밀, 스트로보 효과

   만화나 영화는 정지 영상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보여줌으로써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프레임이라고 하는데, 프레임은 초당 몇 개의 이미지를 보여줄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24프레임은 초당 24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크로보 효과는 이러한 프레임의 원리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물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촬영하여 정지된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움직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의 움직임을 분석하거나, 극적인 장면에서 사용됩니다.

스크로보 효과를 적용한 경우,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는 일정한 간격으로 촬영된 이미지에서 빠져나가거나 등장하는 모습으로 보이며, 이것이 물체의 움직임을 강조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크로보 효과를 적용하는 경우, 일정한 간격으로 촬영된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물체가 움직이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세부적인 움직임들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크로보 효과를 영화나 만화에서 적용하면, 강렬한 액션 장면이나 움직임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장면에서 더욱 화려하고 인상적인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만화영화속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보이는 이유는 잔상효과 때문

잔상효과 예

   잔상효과는 영화나 만화에서 캐릭터나 물체가 움직이는 동안 그 자취를 남겨주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이전에 본 이미지가 일정 시간동안 화면에 남아서 새로운 이미지와 겹쳐져 보이는 것으로 구현됩니다.

이것은 우리 눈이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반한 것입니다. 인간의 눈은 사실 일정 시간동안 보는 이미지들을 합성해서 하나의 영상으로 인식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잔상효과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만약 우리 눈이 이전에 보았던 이미지를 완전히 지우지 않는다면, 그것이 새로운 이미지와 합성될 때 잔상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만화나 영화에서는 이러한 잔상효과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연속된 이미지에서 구현합니다. 물체나 캐릭터가 움직일 때 이전에 있던 위치의 이미지를 일정 시간동안 유지하고 새로운 위치의 이미지와 합성하여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이게 만듭니다.

   이러한 잔상효과는 빠른 움직임이나 변화가 잦은 장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전의 이미지가 일정 시간동안 남아있기 때문에 빠른 움직임에서도 움직임이 부드럽게 보이며, 더욱 현실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효과는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정한 시간동안 캐릭터의 모습이 바뀌는 것을 보여줄 때, 이전의 모습을 일정 시간동안 유지하고 새로운 모습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현합니다.

 

4. 우리 일상속에서 볼 수 있는 스트로보 효과를 알아볼까요?

   분수쇼는 물이나 다른 액체가 스트림처럼 흐를 때, 그 속도를 늦추기 위해 강제로 빛을 일정한 주기로 점멸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빛의 주기와 액체의 스트림 주기를 일치시켜야만 정지된 이미지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빛이 일정한 간격으로 점멸하기 때문에 빛이 켜지는 순간에만 액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로 반복되는 빛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분수쇼에 사용되는 빛은 플래시 라이트나 LED 램프 등이 사용됩니다.

마차바퀴 효과는 영화나 TV 프로그램에서 자동차나 자전거가 빠르게 움직일 때, 바퀴가 뒤처지는 듯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마차바퀴나 자전거 바퀴가 회전할 때, 스트로보 라이트를 사용하여 각각의 바퀴가 일정한 위치에서만 보이도록 만드는 것으로 구현됩니다. 이렇게 하면 바퀴가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며, 더욱 현실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스트로보 효과는 적절하게 사용하면 영상의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사용은 시청자의 불쾌감을 일으키거나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5. 스트로보 효과를 이용한 그밖의 신기한 기술들

트로보 효과는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물체의 모션을 촬영하거나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기술에 많이 사용됩니다. 최신기술에서도 스트로보 효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스트로보 스피커 스트로보 스피커는 음파를 스트로보 효과로 처리하여 음악의 비트와 함께 빛을 깜빡이게 해서, 음악과 빛의 조화를 이끌어내는 기술입니다.
  2. 스트로보 스크린 스트로보 스크린은 빛이 촬영된 영상을 스트로보 효과로 처리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를 일정한 주기로 중단시켜 나타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영화나 게임, 광고 등에서 더욱 현실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스트로보 카메라 스트로보 카메라는 매우 짧은 시간 간격으로 광원을 발생시켜서, 움직이는 물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촬영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움직이는 물체의 모션을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로보 드론 스트로보 드론은 드론에 스트로보 라이트를 부착하여, 날개를 깜빡이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날개의 움직임을 더욱 세밀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드론의 날개 움직임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안정적인 비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로보 VR 스트로보 VR은 가상현실 기술과 스트로보 효과를 결합하여, 사용자가 가상세계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더욱 현실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가상세계에서도 움직임의 감각을 더욱 세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UJDU_ddi2js

 

스트로보 관련된 전시물입니다. 감사합니다^^!